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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수 늘리는 법이것저것 2019. 3. 1. 13:00반응형
도대체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이거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유튜버분들이 고민하시는 건
어떻게 하면 구독자를 늘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조회수를 늘릴 수 있을까
이 생각을 가장 많이 하실 거예요
매일 매일 지나가는데 도대체 왜 이렇게 구독자는 왜 안느는거야
유튜브가 날 싫어하나봐
별 얘기들을 다 하시죠
유튜브의 구독자를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요?
유튜브에서 어떻게 하면 나의 조회수가 높아질 수 있을까요
이것들을 알기 위해서는 유튜브가 도대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
여러분들이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유튜브가 동작하는 걸 알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어떠한 생각들을 가지셔야 할까요?
여러분들이 유튜브이 운영자라고 먼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유튜브의 운영자가 되셔야 유튜브에 생각을 읽을 수 있어요
사람들은 일부분만 가지고서 운영을 하고
나머지는 기계에다 맡겨야 해요
바로 이것을 우리가 알고리즘이라고 얘기하는 거예요
특히 유튜브와 같은 대형 서비스는 그런 알고리즘없이는
운영을 할 수가 없어요
사람들이 이걸 다 어떻게 운영을 합니까
하루에 수백만개의 컨텐츠가 올라가는데 그걸 어떻게 일일히 사람들이 보고
이건 좋다 나쁘다 이렇게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대부분의 이런 서비스 운영자들은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려고 노력들을 합니다
유튜브 운영자라면 어떤 컨텐츠를 선택을 할까요?
첫번째는 좋은 컨텐츠가 많아지면 좋겠다 당연한거겠죠?
두번째는 유튜버들이 쉽게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유튜브는 유튜버들이 생명이거든요
유튜버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 영상들이 있는거고
영상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봐주는 거잖아요
바로 이 두가지
좋은 컨텐츠가 있으면 좋겠고 유튜버들이 포기하기 않았으면 좋겠다
이걸 하기 위해서 알고리즘을 만들어 놓는 겁니다
그리고 이거에 맞는 알고리즘을 분명히 짜놨을 겁니다
이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유튜브 공식 페이지에서도 어느정도
내용이 나와 있어요 근데 내용이 너무 건조해요
자세히는 안 알려 주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제 데이터기반으로 해서 어떤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일단 1000구독자, 4000시간
이거 어디서 나왔을까요
유튜브는 데이터분석을 해봤을 겁니다
사람들이 채널을 운영할 때 어느정도 급에
유튜버들이 잘 포기하지 않는가를 봤을거예요
그건 아마도 구독자 1000명이었을거예요
구독자 천명정도 되면 아 채널을 쉽게 버리지 못하겠구나라는
생각들을 했을거예요
분명히 데이터에서도 그런 데이터 나왔을거예요
그리고 시청시간은 왜 사천시간으로 했냐면
사천시간정도 돼줘야 이상한 채널을 막을 수가 있어요
여러분들 아시죠
한 일이년 전만 하더라도 유튜브에 이 기준이 생기기 전까지는
유튜브에 이상한 영상들 정말 많았어요
일분도 안되는 영상도 많았고
어그로만 끌어가지고 광고비를 많이 받을 수 있을까
이런 영상들이 정말 많았거든요
이런 구독자 천명과 시청시간 사천시간이라는 걸
만들어 놓은 이유부터는 그런 영상들이 매우 사라진걸 보실 수 있어요
지금 유튜브는 컨텐츠를 굉장히 많이 정화시키길 바라요
그게 제 눈에는 보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튜브는 점점 더 그런 쪽으로 갈거예요
더 클린한 컨텐츠를 원할거고요
그런 클린한 컨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이
아마 성장 속도도 굉장히 빨라지실거예요
이 점 참고하셔서 여러분들도 컨텐츠를 만들어 주세요
자 유튜브에는 수도없는 컨텐츠들이 올라오고 있고
이 것들을 일일히 사람 손으로 관리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에 알고리즘은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었으며
우리가 이 알고리즘을 통해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구독자수를 늘리고
조회수를 늘릴 수 있을까요?
일단 이거부터 짚고 넘어가죠
구독자수 늘리는게 쉬운 일일까요?
구독자수를 늘리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에요
쉬운 일이 절대 아니에요
작년 2018년도에 통계를 보면
유튜브 이용자 한명당 평균 구독채널이 얼마나 되는지 아세요?
약 9.5개라고 합니다
한 사람당 구독하고 있는 채널의 수가 10개가 안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열개채널중에 내 자신이 선택한 어떤 구독한 채널이 된다는 게
쉬운일이겠어요? 절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러니까 구독자를 모으는 일은 당연히 어려운거니까
구독자가 지금 조금밖에 늘지 않는다고 해서 거기에 너무
여러분들이 실망하실 필요가 없어요 그건 너무나 당연한 일이에요
근데 여기서 반전은 뭐냐면
여러분들이 지금 너무나 구독자를 모으기가 힘들잖아요
근데 여러분들 구독자가 천명을 돌파하고 만명이상을 돌파를 하잖아요?
구독자가 계속 늡니다
지금 구독자 늘지 않는 거 너무나 당연한 일이에요
그리고 여러분들 구독자들 모아서
천명, 만명 이상을 돌파하면 구독자가 계속 생겨요
지금 여러분들이 그러한 역경과 고난 속에서
구독자들 한명씩 늘리는 거 다 때가 되면 큰 선물로 돌아오기도 하니까
지금 너무나 당연한 겁니다
너무 여러분 구독자에 대해서 실망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진짜 중요한건 뭐냐면 여러분의 채널에 맞는 구독자가 오는거예요
설마 아직도 맞구독같은거 하고 다니는거 아니죠?
맞구독 하면 안되는 이유가 구글 알고리즘에 대해서 제가 설명해 드리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자 유튜브는 구독자를 모으기 어렵다는 걸 알고 있을까요? 모르고 있을까요?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구독자수가 백명을 넘으면 유튜브에서 이메일이 하나 날라오죠?
와 백명 축하합니다
그럼 이러한 이메일이 과연 그냥 날라오는 걸까요?
여러분들이 채널이 운영하면서 포기하지 않게 만들려면
유튜브가 뭘 해줘야 해죠?
여러분들을 응원해줘야 됩니다
유튜브도 그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한테 응원을 해주는 겁니다
근데 그냥 응원만 해주느냐
그건 아니죠
바로 유튜브가 구독자수에 돌파에 따라서 유튜브가 선물을 주게끔 알고리즘화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선물은 어디있냐면
구독자수가 0명일때
구독사자 하나도 없을 때 선물이 있습니다
처음에 올리셨던 영상 기억나시나요
첫영상은 조회수가 다들 높아요
이유가 뭘까요?
영상을 올렸는데 아무도 반응없으면 유튜브 계속 할 거 같아요? 안할거같아요?
안하죠~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는 첫번째 동영상을 올렸을 때
조회수를 늘려주기 위해서 노출을 많이 해줍니다
그래야 어? 이상하다 내 영상 아무도 안 볼 줄 알았는데 의외로 조금 보네라는
착각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는 첫 영상에 대해서는 노출을 많이 시켜줍니다
그러면 이걸 다시 우리가 해석을 해봅시다
그러면 첫번째 영상을 어떻게 할까요?
잘 만들어야 됩니다
왜냐하면 첫번째 영상의 노출을 많이 주기 때문에
이거 잡아야지만 첫번째 영상부터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그래서 혹시 아직 채널을 준비중이고
첫번째 영상 올리지 않았다면
첫번째 영상은 심혈을 기울여서 작업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구글 알고르즘은 어디서 또 동작은 하느냐
특정 구독자수에서 알고리즘이 동작을 합니다
이 역시 구글이 주는 이메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구글에서 이메일을 받을때가 언제냐면
처음 구독자 백명 달성했을 때
그다음 오백명, 천명 그리고 만명이거든요
그다음에는 저도 모르겠어요 저도 달성을 못해서요
이 만명까지 달성했을 때 여러분들한테 구글이 이메일을 보내줘요
근데 이때 특이사항이 뭐냐면 돌파를 했을 때
올린 영상의 조회수가 많다는 겁니다
자 여기서 또 우리가 운영자로 돌아가봐야겠죠
여러분이 운영자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백명이나 돌파했네? 노출좀주자
이 사람 더 해가지고 또 한 오백명 갈 수 있게 도와줘야되잖아요
그래서 백명을 돌파했을 때 영상에 대한 노출수를 순간적으로 늘려줍니다
또 마찬가지로 오백명 돌파했을때도 그렇죠
그래서 이런 특정구간에 대한 돌파를 시도했을 때 유튜브가 여러분의 동영상을
노출 밀어주기 때문에 이런 영역들을 여러분들이 잘 활용하셔야 해요
그래서 되도록 백명, 오백명 오셨을 때 있잖아요
이 때를 위한 영상을 하나 좀 잘 만들어 두세요
누가봐도 매력적이야 정말 만들었어 하는 영상
지금의 구독자를 생각하지 말고
나한테 한 구독자 십만명이 있어 이사람들이 봐야 될 영상이야 정도되는
그 정도 규모의 영상
이런 영상을 만들어 두고 딱 백명왔을때 혹은 오백명, 천명 왔을 때 그 영상을 올려주세요
그러면 그 영상때문에 여러분의 구독자가 확 많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실 거예요
특히 구독자 천명일때 있잖아요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구독자 천때는 거의 제가 봤을때는 기존 노출율의 5~10배를 올려주는 거 같아요
이 때를 잘 활용을 하면 바로 구독자 사천명, 오천명, 만명까지 가는 건
완전 시간 문제예요
저는 지금 저 뿐만 아니라 이러한 비슷한 류의 구독자 느는 현상을
여러 채널을 봤거든요?
특히 또 한 채널은 데이터도 가지고 있어요
백명, 오백명, 천명, 만명
이 중에도 특히 천명 돌파때가 추천이 쎄다 이거 꼭 기억 하셔야 합니다
간혹 이런 말씀들이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도대체 유튜브를 잘 싫어하지? 왜 내 영상은 노출을 많이 안해주는거야
실은요 여러분 여러분의 영상들
유튜브는 노출들 많이 해주고 있어요
단지 그 노출된 것을 제가 못 잡아먹기 때문이죠
한 예로 여러분의 첫번째 동영상들을 보면
조회수가 적게는 백에서 많게는 이백까지 나오거든요
이 백이라는 조회수가 찍히려면 말이죠
천에서 이천건 정도는 노출을 해줘야지만 이 조회수가 나올 수 있어요
여기서 한번 유튜브 추천 시스템은 어떻게 되있는지 알아봐야 겠죠
유튜브가 추천하는 컨텐츠는 어디에 나오느냐
우리가 앱으로 들어갔을 때 홈이라고 나오는데 있잖아요
홈에서 추천되는 경우
그리고 맞춤영상이라고 해서 추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맞춤 영상은
알림으로 날아오는 경우도 있고요
제일 흔히 보실 수 있는 건
영상보기 페이지 들어가시면 밑에 관련영상처럼 나오는거 있잖아요
이것이 맞춤영상입니다
이런 영역들을 통해서 여러분의 컨텐츠를 추천을 시켜주고 있어요
이런 추천 영역들이 있지만
이중에서도 가장 좋은 영역은 바로 검색인데요
왜 검색이 좋냐면
다른 추천 영역들은 순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영역이지만
검색은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영역이거든요
여러분들이 영상을 올리시잖아요
그러면 첫날에는 여러분의 영상이 특정 키워드에 상위쪽에 노출이 됩니다
보통 우리가 검색을 해서 검색결과들을 보시면
조회수들이 많은 영상들이 나오잖아요
근데 여러분들이 영상을 올리면
최소 첫날에는 그 상위검색결과에 여러분들의 영상들이 나오실 수 있어요
물론 너무나 인기가 좋은 검색어들은 여러분들의 영상이
안 나올 확률이 있어요 왜냐면 워낙에 인기가 좋아서
새로운 영상들이 많이 있고
기존에 인기도 너무 많은 영상들이 같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나올 확률은 굉장히 적고요
대신 그렇게 너무 메가급 인기검색어를 제외한 나머지에서는
여러분들의 영상들이 상위쪽에 노출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영상을 올리고 나면 첫날에는
여러분들의 영상이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 검색결과 노출을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 여러분들이 약간의 홍보작업들을 해주셔야 해요
영상 올리고 나면 가만히 있으실게 아니라
여러분들이 아는 커뮤니티 서비스가 있다면 거기에다도 알려주시고
여러분들의 개인적인 SNS등에 올리셔서
첫날에 조회수가 많이 받을 수 있게끔 여러분들이 노력을 해주셔야 해요
그렇게 되면 검색결과 상위에서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런데 만약 그렇게 여러분들이 노력해주지 않으면
검색결과에서 계속 뒤로 밀리실거예요
유튜브는 검색결과 내용이 늘 신선했으면 해요
운영자 마인드로 돌아갑니다
맨날 검색을 하는데 검색결과가 매번 같으면
이사람이 볼 컨텐츠가 떨어지잖아요 당연히 새로운 컨텐츠를 원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는 실험을 해주는 겁니다
여러분들이 새로운 영상을 올리면 검색 상위에 올려가지고
이 영상을 사람들이 많이 볼까 안볼까를 테스트를 해보는거예요
근데 이때 조회수가 만약 올라가게 된다면
검색상위에서 바로 내려가지 않고
위에서 계속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거죠
그래서 영상 올리신 처음날에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주시는 게 좋다
그렇다면 유튜브가 우리의 생각보다 추천을 굉장히 많이 해준다고 하는데
그러면 내가 여기서 어떻게 하면 조회수가 높아질 수 있고
구독자를 잡을 수 있을까요?
여기서 중요한건 영상의 퀄리티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영상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하고 계세요?
영상의 댓글이 많이 달린거?
아니면 조회수가 높은거?
물론 그것들도 영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지만
진짜 중요한 기준은 뭐냐면
평균시청 지속시간과
CTR이라고 하는겁니다
이 시청시간이라는 건 뭐냐면
여러분들의 영상을 얼마나 오래동안 봤느냐라는 거예요
영상을 오래 보게 된다는 건
이 영상이 마음에 든다 이런 뜻이잖아요
유튜브는요 이 시청시간이 길어야
여러분들의 영상이 좋다고 판단해요
물론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수도 들어가긴 하지만
제일 많이 점수를 주는건 시청지속시간이에요
생각을 해보세요
우리 방송국들 사람들 말이죠
드라마 만들거나 예능프로 만들때
뭘 염려들을 하겠어요
영상을 사람들이 오래동안 봐줘야
광고도 기다리면서 볼거 아니에요
바로 이거예요
이 간단한 원리예요
시청지속시간이 길어야
아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상이라고 판단을 하는겁니다 유튜브는
이건 또 뭐랑 관련이 있느냐
유튜브는 뭐 먹고 살죠? 광고를 가지고 먹고 사는 사람들이에요
사람들이 영상을 길게 봐줘야
그 영상 안에 광고를 더 많이 넣을 수 있어요
나중에 수익창출 되시면 알게 되시겠지만
10분 이상 영상에는 여러분들 광고를 여러개 넣을 수가 있어요
10분 미만 영상에는 광고를 단 1개밖에 넣질 못해요
이렇기 때문에 10분 이상의 영상이 굉장히 중요하죠
평균지속시간에 대해서 아시던 분들도 계실거예요
그래서 아 영상의 길게 올리다 보니까 자꾸 평균지속시간이 떨어져
그럼 차라리 영상을 짧게 만들자
예를 들어 한 3분짜리 만들면
그래도 1분 30초는 버티지 않을까?
그러면 내 시청지속시간이 50% 나올꺼 아니야 적어도
이런 생각들을 하실거예요
근데 그건 정답이 아니에요
긴 영상일수록 좋고요
긴 영상을 만들고 시청지속시간을 높게 만들어야 유튜브가 좋아해요
왜 그럴거라고 생각하세요?
그냥 당연하잖아요
사람이 누군가를 오랜시간 잡게 만드는 이런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면
앞으로 어떤 영상을 만들던지 사람들한테 호감을 줄 것 같다라는
유튜브가 하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밖에서 연설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어떤 사람은 3분 동안 얘기를 해도 지루한 사람이 있고요
어떤 사람은 10분 동안 얘기를 해도 지루하지 않은 사람이 있어요
결국 유튜브가 잡고 싶은 사람은
오래동안 이야기해도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사람
바로 그런 사람들을 원하는거예요
결국 그런 사람들이 유튜브에 좋은 컨텐츠를 줄 수 있다
유튜브는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시청지속시간을 늘리는 거 중요한데
어떻게 늘려야 된다?
긴 동영상으로 평균시청시간을 늘릴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이게 아마 처음부터 쉽지 않으실 거예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처음에 한 오분짜리 한번 만들어 보세요
그다음 7분, 그다음 9분, 그다음 10분
점점 더 늘리면서 도전들 해보세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계속 지루하지 않은 긴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분 스스로가 자기개발을 하셔야 해요
그렇다고 무슨 10분짜리 무조건 만들어야 한다 이 얘기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긴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자꾸 자기 자신을
만들어 보시라는 거예요
그렇게 해야 결국에는 여러분이 나중에 원하는 구독자수가 왔을 때
수익창출이 왔을 때
수익도 더 벌어내실 수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편집의 철학은 이렇습니다
뭐냐면 재미없는 것을 자르면 재미있는 것만 남는다
자 이제 또 하나 중요한게
CTR이에요
CTR이 노출 클릭율이라는 겁니다
노출된 양의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클릭을 했느냐
백번정도 노출이 됐는데
이걸 3명이 선택을 했는데
노출클릭율은 3프로가 되는거죠
보통 유튜브는 노출클릭율 다시 말하면 CTR
CTR이 최소 2퍼에서 최대 10퍼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이 CTR을 좌지우지 하는 건 뭘까요
바로 썸네일과 제목이죠
이래서 썸네일과 제목이 중요한거예요
사람들이 선택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상을 보고 선택하는 게 아니라
먼저 썸네일과 제목을 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썸네일과 제목을 잘 만들어서 이 CTR를 계속 올리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좋은 CTR은 어느 정도일까요
좋은 CTR은 오퍼센트대로 유지하는거예요
자 여기서 여러분들의 영상이 유튜브한테 더 추천을 하게끔 만들려면
CTR이 7퍼센트 이상이 나와야 됩니다
CTR이라는게 여러분들이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무조건 높아지는 건 아니에요
왜냐하면 사람들의 관심사가 떨어지는 영상은
당연히 CTR이 낮을 수 밖에 없어요
관심 높은 게 올라갈 수 밖에 없는 거고요
바로 여기서 문제점이 생기는 거예요
당연히 관심사가 이거밖에 안되는 영상인데
여기서 어그로를 끌어가지고 썸네일과 제목을 넣어가지고
사람들을 클릭하게 만들어요
근데 사람들이 들어와서 맞지 않은 영상이잖아 싫어요가 남발돼
이게 바로 어그로 영상이에요
이런거 만들면 안됩니다
관심사가 높은 영상이라면
이 관심사를 끌기 위해서
그에 맞는 썸네일과 제목을 더 보기 좋게 변경하는건 맞지만
전혀 관심사가 아닌걸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만드는 건
이건 굉장히 잘못된 행동이에요
그러면 대박 영상이라는건
어떠한 알고리즘에서 나오는거야
아까 말씀드린 평균지속시청시간과 CTR의 콤비네이션이 이루어지면
바로 여기서 어마어마한 유튜브 추천을 받게 됩니다
유튜브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한테 추천을 하기 시작하는거죠
추천이라고 해가지고 첫날부터 추천이 막 일어나는 건 아니고요
이것도 마치 게임같아요
만약에 추천을 했는데 계속 유지가 되면
첫째날에 이만큼
둘째날에 이만큼
점점 더 많아집니다
비로소 추천의 벽을 뚫게 되면 바로 홈이나 인기같은데
나오기 시작하는거예요
유튜브에 슈퍼추천에 걸리기 위한 알고리즘에 방법은 뭐냐면
평균시청지속시간은 45퍼센트 이상을 유지를 해라
CTR은 7퍼센트 이상을 넘어라
이 콤비네이션 조합이 되면 유튜버한테 추천 당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근데 쉽지는 않다는거
굉장히 어렵습니다
사실 이 두 콤비네이션을 맞추는기는 굉장히 어렵지만
영상의 퀄리티는 무엇에 맞춰야 하는지는 여러분들 아시겠죠?
참고로 이 평균지속시청시간하고 CTR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베타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가 있어요
그래서 늘 영상을 만들고 난 뒤에 유튜브 스튜디오 들어가셔서
CTR과 평균지속시청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아 참고로 영상을 올리고 나서 3일 이후의 데이터를 확인하셔야 해요
첫날은 여러분들 알림을 보고 온 사람들이 보는거기 때문에
CTR이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어요
시작한 날짜 3일까지에 대해서는 의미가 없고요
그 이후에 날짜의 CTR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평균지속시간도 높고요
CTR도 높아요
근데 왜 막 올라가지 않는거죠?
음 애석하지만
그 영상은요
정말 사람들이 관심이 없는겁니다
많이 찾지 않은 컨텐츠입니다
이거는 뭐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런 경우가 가끔 존재가 해요
이번에는 막 안올라갔는데
한참 시간이 지난 뒤에 갑자기 오른 영상들이 있거든요
이게 바로 그러한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는겁니다
자 다시한번 정리를 할게요
유튜브에는 노출을 극대화 시켜주는 특정 구간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구독자가 백명, 오백명, 천명, 만명 됐을때이다
이 기회를 잘 활용을 해서 구독자와 조회수를 늘릴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영상의 퀄리티는 평균 지속 시청시간과 노출클릭율로
확인을 하자
이것이 바로 유튜브가 좋아하는 것이다
이 부분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 그리고 맞구독 하면 안되는 이유 말씀 드릴게요
유튜브가 추천을 해주잖아요
맞춤추천을 하잖아요
근데 맞구독을 하면
여러분의 맞구독한 사람들 있잖아요
이 분들한테 추천을 제일 먼저 해요
이게 무슨 뜻이냐면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영상을
백이라는 사람들한테 노출을 시킬거예요
이게 백이라는 사람들한테 구독을 한번 안해본 사람들한테
노출을 시키는 게 좋겠어요
구독을 한 사람들한테 노출시키는 게 좋겠어요
여러분들은 새 사람들이 필요하잖아요
그러면 당연히 구독안된 사람들한테 노출시키는 게 좋잖아요
근데 맞구독을 해버리시면
여러분의 구독자가 낮았을 때
여러분의 영상 컨텐츠가 그 구독자들한테만 간단 말이에요
만구독 하신분들한테
예를 들어 백명 정도한테 노출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맞구독한 사람들이 없으면
순수 맞구독 안한 사람들한테 백명한테 노출이 날아갈텐데
여러분들이 맞구독 한 사람들 백명이 있어요
그러면 다 맞구독 한 사람들한테만 노출, 추천이 가버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자꾸 여러분들이 새로운 사용자가 늘지가 않는거죠
무슨 뜻인지 아시겠어요?
그러니까 맞구독을 늘려버리시면 채널 성장이 더딜 수 밖에 없어요
일시적으로는 내가 저사람 구독하고 저사람이 날 구독해줬으니까
막 느는거 같죠? 그거 잠깐입니다
그거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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